메인메뉴 선택

신사고 멘토링

전체메뉴

HOME

닫기


본문

멘토링 칼럼상세 보기
제목 수능
대입은 전략! 수능 가채점 결과 활용하기
작성일 2019.11.18


 안녕하세요,신사고 김다정 멘토입니다 : )  우선 2020 수능을 치른 모든 수험생분들께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현재 우리 수험생 분들은 이미 수시 발표가 나온 친구부터, 수시 면접, 논술, 적성 고사 등을 준비하는 친구, 정시 지원을 준비하는 친구들까지 다양한 상황 하에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아직 가채점 단계이지만 많은 친구들이 수능 성적과 관련하여 여러 고민이 있을텐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수능 가채점 결과 활용법’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수시를 준비한 학생분들은 본인이 지원한 대학이 요구하는 ‘최저 등급 기준’을 충족하였는지 점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 때, 실제 등급컷과 각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예상 등급컷은 ‘1-2점’ 정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셔야 하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시 면접, 논술 고사, 적성 고사 등의 대학별고사를 앞두고 있는 학생분들 중 본인의 시험 결과가 최저 등급에 아쉽게 미치지 못한 친구가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응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가장 기본적 부분 중 하나인 ‘고사 일정’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모든 대학이 12월 10일(화)까지 수시 결과를 발표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별로 고사 일정이 겹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일정을 정확히 확인하셔서 충분히 실력 발휘할 수 있도록 합시다!

 한편, 수시에 주력한 수험생이라도 정시 전형으로 대입전략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시 지원에서의 아쉬운 결과로 정시를 지원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이고, 본인의 수능 결과가 수시로 지원한 대학들의 평균 입결에 비해 월등히 높아 정시에 도전하고자 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 입니다.  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친구들은 ‘수시 모집에서 합격한 수험생은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는 입시 정책에 따라 대학별 고사와 같은 수시 추가 일정에 미응시하셔야 함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시를 준비하신 학생분들은 수능 이후부터 정시 지원 마감(12월 마지막 주)까지가 수능 준비 과정만큼 중요한 기간입니다. 정시는 다양한 변수가 있어서 높은 성적을 받고도 특정 과에 수험생들이 몰려 합격선이 높아지면 떨어질 수 있고 반대로 평균 입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이라도 합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본인이 목표로 하는 대학, 과에 지원함에 있어 성적이 안정적인지 불확실한 경우, 전략적으로 정시 지원에 임하는 것이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현재 다수의 언론에서 발표하고 있는 ‘단순 원점수 합산’식의 합격선 추정은 대략적인 틀을 잡아줄 뿐 임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시는 12월 4일 (수)에 배부되는 수능 성적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표준 점수’를 기준으로 각 대학이 자체적인 기준식에 따라 점수를 환산하여 선발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금 시기에 할 수 있는 것은 본인의 성적과 희망을 고려하여 가, 나, 다 군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군과 학과를 생각해두는 것인데요. 이 과정에서 각 대학의 정시 모집 요강을 꼼꼼히 읽어보고 정리해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대학이 정해놓은 과목별 성적 반영 비율이 달라서 같은 원점수를 받았더라도 누적 백분위(지원자 중 상위 몇 퍼센트의 성적인지 계산하는 것)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기회가 된다면 무료로 개최하는 입시 설명회에 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별 정시 모집 관련 주요 이슈나 2020년 수험생들의 성적 분포 등 정시 모집에 대한 개괄적 설명을 들을 수 있고, 다양한 성적대의 정시 지원 케이스도 볼 수 있어 정시 지원에 대한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능은 끝났지만 대학별 고사에 정시 지원 일정까지 우리 수험생분들 마음 편히 쉬지도 못하고 있을 것 같아요. 다시 한번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 싶고 조금만 더 힘냅시다. 저도 모든 수험생분들이 유종의 미를 거두고 대학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칼럼의 저작권은 (주)좋은책신사고에 있으며, 무단 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21

작성 댓글 목록

  • 작성자dowon1*

    작성일2020.02.22

    내용감사합니다!!!!!!!!!!!!!!
  • 작성자2dy053*

    작성일2020.02.15

    내용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happyche*

    작성일2020.02.14

    내용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2sy032*

    작성일2020.02.07

    내용좋은글 감사해요 힘을 내요
  • 작성자sam609*

    작성일2020.01.31

    내용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jangis082*

    작성일2020.01.25

    내용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jiah527*

    작성일2020.01.22

    내용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mkan104*

    작성일2020.01.19

    내용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cococo*

    작성일2020.01.12

    내용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Tkddydrhdqn*

    작성일2020.01.10

    내용좋은글 감사합니다...

10개 더보기 (10/21)